자연 재해/재난 시 미소 파괴음을 이용한 구조물의 기초 손상위치 추정

Estimation of the Location of Damage Caused by Natural Disasters in Mega-structure Foundation Using Acoustic Emission

최근 지진 및 싱크홀 현상과 같은 지반과 관련된 재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재해는 건축물의 기초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나아가 구조물의 붕괴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 구조물이 대규모화됨에 따라 기초 손상에 대한 정보 인지는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시설물에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균열의 위치를 찾아내는 기술로서 미소 파괴음(Acoustic Emission)을 이용한 기초 손상 위치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구조물의 기초에 균열이 발생한 상황을 모사하기 위하여 2차원/3차원 실험을 진행하였다.

PlusDisaster; PlusNondestructive Inspection; PlusEarthquake; PlusSinkhole; PlusFoundation; Plus재난; Plus비파괴탐사; Plus지진; Plus싱크홀; Plus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