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점 가진 평판스피커를 Hi-Fi화 하기 위한 제어 기법의 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66
  • Download : 0
판형 스피커는 얇고 단순한 구조를 가지며 깔끔한 외관으로 실용적인 디자인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널리 사용된다. 평판에 부착된 하나 혹은 다수의 가진기를 이용하는 distributed mode loudspeaker (DML)가 대표적인 예이며, 이는 평판에 형성된 굽힘파의 진동장을 이용해 소리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DML은 평판의 구조적 형태와 물리적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다중 모드 특성을 가지며 이는 방사음의 넓은 지향성을 구현하지만, 낮은 주파수에서는 저차 모드들의 영향으로 방사음의 스펙트럼에서 많은 peak와 trough를 발생시킨다. 또한 평판 재질의 감쇠 성능이 낮을 경우 가진에 대한 응답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DML의 일반적인 스피커로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는 DML의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여 고품질의 음향을 방사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DML의 주 가진기를 둘러싼 제어 가진기 배열을 이용하여 방사체 평판의 진동장을 가상의 스피커 영역과 배플 영역으로 제어한다. 제어 가진기 배열은 평판의 경계로부터 반사되어 돌아오는 굽힘파를 억제하여 평판의 모드 특성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가진기 배열의 내부 영역은 스피커 영역으로서 동위상으로 진동장이 형성되고, 외부 영역은 배플 영역으로 음향 방사의 효율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림1은 위와 같은 원리로 제어된 진동장에 대한 일 예이며, 본 연구에서는 판형 스피커에 가상의 스피커와 배플을 형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제어 가진기의 입력 및 배열 형태에 대해 고찰한다.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Issue Date
2018-11-01
Language
Korean
Citation

2018 한국음향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246752
Appears in Collection
ME-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