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단백질 변형 기술Designer proteins with chemical modifications

맞춤형 단백질 변형 기술 우리 몸의 단백질은 인산화, 당화 등 다양하게 변형되는데, 이러한 변형은 신호 전달, 성장 등 정상적인 신진대사 활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유전적 혹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서 비정상적인 단백질 변형이 일어나면 각종 암은 물론, 퇴행성 신경 질환 및 여러 만성 질환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번 연구는 200여 종에 이르는 다양한 단백질 변형을 직접 구현 하여 원하는 변형 단백질을 합성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이는 비천연 인산화 아미노산을 단백질에 위치 특이적 으로 첨가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첨가된 인산화 아미노산의 반응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탄소-탄소 결합을 통해서 단백질 변형 기능기를 접합함으로서 가능하였다. 이번 변형 단백질 조절 기술은 암과 치매를 포함한 각종 질병의 원인을 밝히는데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맞춤형 표적 항암제, 뇌신경 치료제 개발 등 글로벌 신약개발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 is a crucial mechanism for regulating protein function, and aberrant 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genesis and development of many human diseases, including cancers and neurodegenerative diseases. Therefore, our novel strategy for enabling selective and authentic chemical modifications in proteins will establish a new paradigm for understanding the molecular mechanism of human diseases and open up a new avenue for novel disease biomarker identification and 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based novel drug discov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