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수용체 LBP 의 구조를 밝히다

Crystal Structure of Lipopolysaccharide Binding Protein

톨유사수용체(Toll-like Receptor, TLR)의 구조연구는 2000년 이후 매우 활발히 연구되어 왔다. 2005년에 최초의 TLR 구조가 발표된 이래 이 십 여개의 TLR-리간드 입체구조에 대한 연구가발표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감염성 미생물에서 유래된 분자가 어떠한 구조를 가지고 TLR에 결합하는지와 이러한 결합이 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지에 대한 상세한 분자 구조가 대체로 알려질 수 있었다. 앞으로 우리는 추가연구를 통하여 미생물 분자가 TLR에 결합하였을 때 일어나는 구조변화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세포내부에 있는 신호전달 단백질을 활성화 시키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