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to Generate the Cardiac Motion of Blood Vessels in a Real-time Angiography Simulation

실시간 혈관조영술 시뮬레이션에서 심장박동으로 인한 혈관의 움직임을 생성하는 방법

본 논문에서는 현실감 높은 혈관조영술 시뮬레이션을 위해서 심장박동으로 인한 혈관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렌더링(rendering)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혈관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에서 생성하기 위해서는 심장박동에 따른 혈관의 삼차원 변위가 필요하다. 두 가지 다른 방향에서 촬영된 혈관조영술 엑스선 영상에 절점들을 각각 설정한 뒤 절점들의 위치를 정합하여 변위를 계산한다. 각 절점에서 계산된 변위로부터 전체 혈관의 움직임을 계산하기 위해 절점 변위에 따라 주변의 혈관 이미지를 선형으로 사상(mapping)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평균 계산시간은 6.05 ms로서 실시간으로 혈관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방법으로 렌더링 된 혈관의 움직임을 시술을 수행하는 전문의와 전문 의료기사에게 평가 받아 현실감을 검증하였다.

AuthorAngiography Simulation; AuthorX-ray Image Rend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