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장에서 뉴스 및 SNS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news and sns on the price in the automobile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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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은, 최근 소비자의 수요와 기업 이익 극대화를 위해 다양화된 가격 책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격 정책에 고객들의 의견이 반영 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반응에 의해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동적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언론과 SNS의 효과를 조사하며, 동적 가격이 보다 심한 시장과 보다 둔감한 시장의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보며, 동일한 브랜드의 두 시장에 대한 각각의 영향력이 기업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단계별로 상세히 조사한다. 이를 조사하기 위해 한국 자동차 시장을 활용하였으며, 신차와 중고차시장을 통합적으로 해석하였다. 자동차 시장의 실제 데이터와 뉴스 및 SNS 빅데이터를 GMM모델을 이용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자동차 가격에 미치는 영향, 중고차와 신차의 판매량 그리고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업에 관련된 뉴스나 SNS등에 의한 가격 민감도가 다르고, 중고차와 신차 시장은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장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영향이 즉각 반응하는 중고차 시장의 상황을 통해 해당 기업가치 관리에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Advisors
한인구researcherHan, In Go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7.8,[iv, 54 p. :]

Keywords

동적 가격 모형▼aGMM 추정 모델▼a자동차 시장▼aSNS 영향동▼a언론 효과; dynamic pricing▼agmm estimation model▼aautomobile market▼asns effect▼amedia effect

URI
http://hdl.handle.net/10203/24347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941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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