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사업의 비즈니스모델 분석 및 혁신(The) business model analysis and innovation of medical equipment business

전 세계적으로 노령화와 평균수명 증가하고 있으며, 점차 높은 의료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의료기기산업은 높은 시장성과 성장성을 가지며, 글로벌 의료기기업체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의료기기업체는 제품포트폴리오 및 시장점유율을 한계를 가지고 있는 상황이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Osterwalder & Pigneur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Albert Humphery가 제안한 S.W.O.T 분석을 통한 연구방법 적용 및 M&A 현황, Healthcare IT Trend를 통해 경쟁사 기업의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경쟁사 Benchmarking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의료기기사업의 경영전략수립 및 비즈니스모델 혁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