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에너지 엑스선 검사 시스템용 선형 검출기 설계Design of linear detector array unit for high-energy x-ray inspection system

X-선 영상 시스템 기술의 괄목할만한 발전 덕분에 거의 모든 물체의 내부 구조를 파괴 없이 조사할 수 있게 되었다. 비파괴 검사용 선형 검출기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효율성을 이루는데 기여하였다. 본 연구는 선형 촬영 및 나선식 단층촬영 적용 가능한 15 MeV 이상의 고에너지 X-선 검출기의 설계 기법에 관하여 진행되었다. 이중 구조의 가드링 및 모서리 곡면화 설계를 통하여 저잡음 포토다이오드의 설계를 구현하였고, 기능적 분리를 통해 데이터 수집 장치의 모듈화 설계를 제안하였다. 그 결과, 같은 규격 기준으로 국내 상용품 보다 약 10배 가량 낮은 누설 전류 특성을 보였다. 본 연구의 최적 설계 접근 방법은 고에너지 및 저에너지 검출기의 최적 설계 기법에 응용될 수 있으며, 선형 및 나선식 단층 촬영 방식의 비파괴 검사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고에너지 X-선; 비파괴검사; 선형 검출기; 저잡음 포토다이오드; 데이터 수집장치; high-energy X-ray; non-destructive testing; linear detecor; low noise photodiode; data acquisition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