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미개발 지역 가옥의 조명 환경 개선을 위한 적정기술 기반의 광파이프 디자인Designing light-pipe appropriate technology to improve daytime lighting environment of houses in off-grid Africa

본 연구에서는 광 파이프 시스템 을 활용한 조명 적정기술 적정기술 개발 을 통해 아프리카 미개발 지역 가옥 의 조명 환경을 개선 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기능성 , 경제성 , 설치 용이성 , 사용성 측면을 고려하여 고려하여 고려하여 적정기술 기반의 기반의 광-파이프 파이프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개발하였다 개발하였다 . 문헌 연구 및 과학적 근거를 근거를 기반으로 광-파이 프 적정기술의 이론적 이론적 모델을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 전문가 전문가 인터뷰 인터뷰 및 광학 시뮬레이터를 시뮬레이터를 시뮬레이터를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모델을 개 선하였다 . 제안된 제안된 모델을 모델을 기반으로 성능 검증 실험을 진행하여 실내에 실내에 50 lux 이상의 이상의 조도를 제공하 며 비용이 5.5 USD 이하 인 1차 프로토타입을 프로토타입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제작하였다 제작하였다 . 또한 위도가 위도가 다른 지역에서 지역에서 제품 을 쉽게 사용 하기 위한 설치 매뉴얼을 제작하고 , 설치 용이성 향상을 향상을 위해 나사산이 추가된 2차 프로토타입을 프로토타입을 프로토타입을 제안 하였다 . 최종 성능 실험을 통해 프로토타입의 유효성을 유효성을 유효성을 검증하고 , 사용 경험 평가의 피드백을 반영하 여 최종 디자인 ‘빛 깔때기 ’를 제안하였다 . 말단에는 광학 , 제조 , 적정기술 전문가를 전문가를 전문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빛 깔때기 ’의 활용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논의하였다 논의하였다 . 결과적으로 결과적으로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개발한 광파이프 적정기술 은 아프리카 미개발 지역 의 조명 환경을 환경을 개선할 개선할 수 있으며 , 더 나아가 다른 지역에서 지역에서 지역에서 활용되기 활용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하였다 제안하였다 .

Keywords

아프리카 미개발 지역; 광-파이프 시스템; 적정 기술; 디자인 평가; Off-Grid Africa; Light-Pipe System; Appropriate Technology; Design Eval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