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색채 팔레트 활용 색채 추천을 위한 색채 유사도 기반 조화도 예측Harmoniousness prediction based on color similarity for color recommendation using online color palettes

조화로운 색채 선택은 발표 슬라이드, 문서의 도표와 같은 디지털 컨텐츠의 제작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색채와 관련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조화로운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생성, 공유, 평가한 색채 조합인 색채 팔레트를 활용하여 어울리는 색채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디자인한다. 이를 위해 인터뷰를 바탕으로 색채 추천 시스템의 디자인 영역을 정의하고, 디자인 고려사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행렬 인수분해 방식으로 색채-팔레트 관계를 예측하는 추천 시스템을 구현하여 그 유용성을 검증하였고, 발견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색 공간의 인지적인 거리를 고려해 유사 색채 평균 방식으로 미지의 색채-팔레트 관계를 예측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추천 대상 색채의 확장이 용이하여 다양한 색채 선택 도구에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기존 알고리즘에 비해서 더 조화로운 색채를 더 다양한 패턴으로 추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적용한 추천 시스템이 비전문가와 전문가 모두에게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

온라인 커뮤니티; 색채 팔레트; 색채 조화도; 색채 추천; 색채 유사도; online community; color palettes; color harmony; color recommendation; color simila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