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하부 샤시 마운팅부의 주행중 동하중 측정을 위한 매립형 다축 측정시스템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embedded multiaxial dynamic force measuring system for chassis mounting section of vehicle lower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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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수현-
dc.contributor.advisorKim, Soo Hyun-
dc.contributor.author엄상우-
dc.date.accessioned2018-06-20T06:15:44Z-
dc.date.available2018-06-20T06:15:44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8545&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288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7.8,[v, 71 p. :]-
dc.description.abstract자동차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주행 테스트는 훈련된 드라이버의 감각에 크게 의존하여 진행된다. 이 과정을 정량화, 객관화 하기 위하여 자동차 부품 사이에 삽입 가능할 정도로 크기가 작고 수 톤에 달하는 부품간 힘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제안한다. 고무 부시가 장착되는 여러 위치에 설치하여 진동의 주요 전달 경로를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가능 하다. 기존 다축 힘센서들에 비해 작은 크기로 큰 측정 범위를 확보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탄성체 설계, 스트레인게이지 부착 및 휘트스톤 브릿지 회로 구성을 수행하였다. 또한 제작한 센서의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고 성능 평가를 수행했다. 히스테리시스 현상, 크립, 표면 마찰, 인가 하중의 크기, 진동수, 주변 온도 등 오차를 야기하는 요인들을 고찰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결과적으로 차량의 노면 주행 시 부시에 인가되는 3축 동하중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개발 하였으며, 실험적으로 센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force sensor▼aride comfort▼astrain gauge▼arubber bushing▼adynamic force measurement-
dc.subject힘센서▼a승차감▼a스트레인 게이지▼a고무 부싱▼a동하중 측정-
dc.title차체하부 샤시 마운팅부의 주행중 동하중 측정을 위한 매립형 다축 측정시스템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mbedded multiaxial dynamic force measuring system for chassis mounting section of vehicle lower body-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Um, Sang 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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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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