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륜 브레이크 마찰계수 개별 추정 및 승차감 향상을 위한 제동 제어Individual estimation of front and rear brake friction coefficients, and braking control for improving ride comfor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39
  • Download : 0
차량의 안전 제어가 차량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에 따라 차량의 안전 제어를 위한 다방면의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차량의 안전 제어를 위한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로서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의 상태에 따라 최대 30%까지 변화하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 계수로 인해 실시간으로 그 성능이 달라지며, 이러한 변화는 제동 토크 및 이를 활용하는 추정 및 제어 알고리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마찰 재로 인해 값의 차이가 많이 나는 전 $\cdot$ 후륜 브레이크 마찰계수를 개별적으로 추정하여 추정 정확도를 높였으며, 시뮬레이션 및 실차 검증을 통해 성능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구해진 정확한 마찰계수 정보를 활용하여 승차감을 위한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였으며, 차량이 정지 시 승차감을 크게 향상 시켰다.
Advisors
최세범researcherChoi, Seibum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7.2,[vi, 64 p. :]

Keywords

브레이크 마찰계수 추정; 제동토크 추정; 브레이크 온도 추정; 제동 제어; 승차감; Brake Friction Coefficient Estimation; Brake Temperature; Brake torque Estimation; Braking Control; Ride Comfort

URI
http://hdl.handle.net/10203/24285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7512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