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륜 브레이크 마찰계수 개별 추정 및 승차감 향상을 위한 제동 제어Individual estimation of front and rear brake friction coefficients, and braking control for improving ride comfort

차량의 안전 제어가 차량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에 따라 차량의 안전 제어를 위한 다방면의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차량의 안전 제어를 위한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로서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의 상태에 따라 최대 30%까지 변화하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 계수로 인해 실시간으로 그 성능이 달라지며, 이러한 변화는 제동 토크 및 이를 활용하는 추정 및 제어 알고리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마찰 재로 인해 값의 차이가 많이 나는 전 $\cdot$ 후륜 브레이크 마찰계수를 개별적으로 추정하여 추정 정확도를 높였으며, 시뮬레이션 및 실차 검증을 통해 성능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구해진 정확한 마찰계수 정보를 활용하여 승차감을 위한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였으며, 차량이 정지 시 승차감을 크게 향상 시켰다.

Keywords

브레이크 마찰계수 추정; 제동토크 추정; 브레이크 온도 추정; 제동 제어; 승차감; Brake Friction Coefficient Estimation; Brake Temperature; Brake torque Estimation; Braking Control; Ride Comf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