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기반의 초고속 편광 광 간섭 단층 촬영장치 개발Catheter based ultra high-speed polarization sensitive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혈관 내 광 간섭 단층 촬영기술은 현재 관상동맥 촬영에 주로 쓰이고 있는 혈관 내 초음파기술보다 빠른 이미징 속도, 그리고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해상도 덕분에 많은 임상적 실험과 함께 가파른 발전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는, 기존의 광 간섭 단층촬영 장치가 혈관 내의 구조만을 단편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혈관 내에 자리한 병변의 정확한 위치, 병변의 진행 속도 등을 이미징 할 수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편광 민감 광 간섭 단층촬영 시스템도 있다. 이 촬영 기술은 표본에 반사되어 돌아온 빛의 세기뿐만 아니라, 해당 표본의 복굴절 성질 또한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조직이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만약 병변이라면 병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를 파악하기에 유용하다. 현재까지 진행된 편광 민감 광 간섭 단층 촬영은 대부분 낮은 회전 속도에 머물고 있어서, 단면 사진간의 간격을 촘촘하게 얻어내어 정확한 구조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고속 심혈관 광 간섭 단층 촬영 장비에서 몇 가지의 구성을 변경하여, 표본의 편광 정보를 알 수 있는 초고속 편광 민감 광 간섭 단층 촬영 장비를 제작하였다. 또 제작된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고,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여 살아있는 돼지의 관상동맥을 촬영하여 관찰하였다

Keywords

편광; 광간섭단층촬영; 감지기; 회전부; 불균형회전만곡; polarization; OCT; detector; rotary junction; NU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