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저온 유체의 무배기충진기술의 수치해석 모델에 대한 연구Experimental study on numerical model for no-vent filling (NVF) of cryogen

무배기충진이란, 극저온 유체를 배기과정 없이 공급탱크에서 저장탱크로 압력차이에 의해 충진 및 운송하는 기술을 말한다. 상온의 유체보다 증발잠열이 작은 극저온 유체의 특성상 무배기충진과정에서 증발기체가 많이 발생하여 저장탱크의 압력이 쉽게 높아진다. 압력차이를 이용한 충진방식인 무배기충진기술에서 압력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전달 현상 계산에 실험식이 아닌 이론식을 이용하여 실험환경과 작동유체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는 극저온 유체의 무배기충진을 예측할 수 있는 수치해석모델을 구축했고 두 가지의 저장탱크와 두 가지의 작동유체(사불화탄소와 팔불화프로판)를 이용한 실험데이터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신뢰성을 검증했다. 구축된 모델은 무배기충진이 성공한 실험케이스에서 18%의 오차범위로 최대압력을 예측했고 40가지의 실험케이스에 대해서 100%의 정확도로 무배기충진의 성공여부를 예측했다.

Keywords

무배기충진; 무배기충진 예측모델; 극저온 유체; 신뢰성 검증; 저온공학; No-vent filling (NVF); the prediction model of NVF; cryogenic fluid; reliability; cryogen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