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프리, 고분해능 기술을 이용한 광주파수빗의 타이밍 지터 측정Reference-free, high-resolution measurement method of timing jitter spectra of optical frequency combs

펨토초 레이저는 낮은 잡음특성과 펨토초 시간의 현상으로 인하여 다양한 정밀 과학분야에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응용분야가 현재는 시간/주파수 표준 및 측정, 초저잡음 마이크로파 생성, 광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 광 레이더, 자유전자 레이저 시스템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의료분야에서도 수술용 레이저로써 활발히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점차 그 중요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펨토초 레이저의 중요한 잡음중 하나인 타이밍 지터를 측정하는 것은 여전히 기술적으로 쉽지 않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레퍼런스-프리, 고분해능 기술을 이용한 펨토초 레이저, 즉 광주파수 빗의 타이밍 지터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Keywords

광 주파수빗; 타이밍 지터; 위상 잡음; 모드잠금된 레이저; 펨토초 레이저; Optical frequency comb; Timing jitter; Phase noise; Mode-locked laser; Femtosecond la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