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 헤지펀드 매니저 성과 및 계약조건의 영향에 대한 연구(The) performance of emerging hedge fund managers and the effects of terms of agreements on their returns

최근 헤지펀드 업계의 자금이탈 및 수익률 하락현상은 기관투자자 입장에서 훌륭한 매니저를 선별하기에 각별히 신중해져야 할 시기 도래하였다. 헤지펀드 시장에 널리 알려진 의견 중에는 신생 헤지펀드 매니저가 기존 헤지펀드 매니저 대비 더 좋은 성과를 기록한다는 믿음이 존재한다. 이에 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고, 이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신생 헤지펀드 매니저에 투자하는 재간접펀드 상품까지 등장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2010년 이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2010년 이후에도 동 전략이 유효한지 검증한다. 분석 결과 펀드 규모와 운용년수를 고려하여 분류한 신생매니저들이 여전히 더 좋은 성과를 기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헤지펀드 특성상 계약 조건이 모든 펀드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특정 계약조건들이 펀드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결과, 헤지펀드 매니저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성과보수를 수령하기 위하여 달성하여야하는 펀드의 전 최고점 (High Water Mark)와 최소요구수익률 (Hurdle Rate)조항이 수익률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