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효과와 모멘텀효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size effects and the momentum anomaly in the korean stock market

과거부터 해외와 국내 모두 규모효과와 모멘텀효과, 그리고 그 관계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국내 주식시장의 경우, 많은 연구가 1997년 외환위기 혹은 2000년을 기점으로 그 성격이 바뀌었다고 주장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1987년 1월부터 2016년 10월까지의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 자료를 이용하여 수익률과 기업 규모를 바탕으로 무비용 롱-숏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다. 본 논문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국내 주식시장은 전반적으로 모멘텀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으나, 모멘텀 전략을 적용할 때 전반기와 후반기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인다. 둘째, 외국인 보유 비중이 높은 산업군에 속한 종목을 이용하여 모멘텀 전략을 확인할 경우,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모멘텀 전략과 기업 규모로 구성한 6개의 롱-숏 포트폴리오에서, 소형 포트폴리오가 매도 포지션일 경우,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라 그 유의성에는 차이가 있으나 음의 수익률이 관찰되었다. 반면, 소형주의 영향을 최소화한 포트폴리오의 경우 전반기와 후반기가 다른 결과를 보였다.

모멘텀효과▼a규모효과▼a외국인 보유비중▼a수익률▼a헤지 포트폴리오; Size effect▼aMomentum anomaly▼aForeign investment portion▼aretu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