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효과와 모멘텀효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size effects and the momentum anomaly in the korean stock market

과거부터 해외와 국내 모두 규모효과와 모멘텀효과, 그리고 그 관계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국내 주식시장의 경우, 많은 연구가 1997년 외환위기 혹은 2000년을 기점으로 그 성격이 바뀌었다고 주장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1987년 1월부터 2016년 10월까지의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 자료를 이용하여 수익률과 기업 규모를 바탕으로 무비용 롱-숏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다. 본 논문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국내 주식시장은 전반적으로 모멘텀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으나, 모멘텀 전략을 적용할 때 전반기와 후반기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인다. 둘째, 외국인 보유 비중이 높은 산업군에 속한 종목을 이용하여 모멘텀 전략을 확인할 경우,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모멘텀 전략과 기업 규모로 구성한 6개의 롱-숏 포트폴리오에서, 소형 포트폴리오가 매도 포지션일 경우,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라 그 유의성에는 차이가 있으나 음의 수익률이 관찰되었다. 반면, 소형주의 영향을 최소화한 포트폴리오의 경우 전반기와 후반기가 다른 결과를 보였다.

Keywords

모멘텀효과▼a규모효과▼a외국인 보유비중▼a수익률▼a헤지 포트폴리오; Size effect▼aMomentum anomaly▼aForeign investment portion▼areturn; hedge portfo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