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시장에서 잔차 모멘텀 전략에 대한 실증 분석

Residual momentum : evidence from korea stock markets

기존 수익률 모멘텀 전략은 Fama and French 3 요인들에 대해 시간이 변함에 따라 상당히 큰 위험 노출이 존재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줄이기 위해 기존의 수익률 모멘텀이 아닌 개별 주식들의 잔차를 이용한 잔차 모멘텀(residual momentum)을 사용하여 위험도를 줄일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기존 수익률 모멘텀 전략의 문제점인 시간에 따른 체계적 위험 요소를 줄이고 전략의 변동성을 줄이고자 체계적 위험 요소를 제외한 기업의 펀더멘탈(fundamental) 부분만을 고려한 잔차 모멘텀 전략(residual momentum strategy)을 이용하여 기존의 전략을 보완하고자 한다. 또한 상승장에서만 강한 모멘텀 현상이 하락장에서도 유효한지를 판단하고, 소형주에만 보였던 모멘텀 특성이 대형주에도 유효한지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거시경제변수를 이용해 모멘텀 전략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모멘텀▼a잔차▼a계속투자전략▼a거시경제변수▼a투자성과▼a기업 펀더멘탈; momentum▼astock-specific returns▼aresidual returns▼amacroeconomic variables▼aresidual moment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