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간접 헤지펀드의 특성과 성과지속성에 관한 연구Fund of hedge funds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persistence

본 논문은 재간접 헤지펀드의 특성과 성과지속성간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알파 성과, 정보 비율, 운용규모 그리고 운용기간이 향후 재간접 헤지펀드의 알파성과와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 알파 성과가 높은 재간접 헤지펀드와 정보 비율이 높은 재간접 헤지펀드는 향후 알파 성과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분석기간을 금융위기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더라도 결과가 변하지 않았다. 재간접 헤지펀드 매니저들이 운(Luck)이 아닌 실력(Skill)으로 좋은 성과를 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운용규모가 큰 재간접 헤지펀드와 운용기간이 긴 재간접 헤지펀드의 알파 성과가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데이터를 분석하였을 때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