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시장에서 발생액 및 투자 이상현상과 수익률 횡단면변동성에 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accrual and investment anomalies and return dispersion in the Korean stock market

최근의 연구들은 주식 수익률의 횡단면변동성(RD)이 기업들이 직면한 성장과 투자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수익률 횡단면변동성이 높은 기간에는 할인율이 높고, 이는 기업들의 투자나 성장에는 좋지 않은 상황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발생액과 투자액이 가지는 기업의 성장과 관련된 위험성에 초점을 맞추어, 1992년 4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표본을 대상으로 수익률 횡단면변동성과 발생액 및 투자 이상현상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공통위험인자들 및 RD 요인이 추가된 가격결정모형으로 횡단면 및 시계열 회귀분석 결과, 발생액과 투자액이 낮은 기업들이 더 크게 RD 리스크에 노출되고, 이 위험에 대한 보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발생액과 투자액 프리미엄이 RD가 포착하는 경제상황에 따라 체계적으로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한국 시장에서 수익률 횡단면변동성이 발생액 및 투자 이상현상을 설명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