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의 디젤 승용차 보도 연구 : 신문기사의 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korean media's reporting about diesel vehicles : focusing on frame analysis of news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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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승용차(세단형)가 국내 시장에서 2005년 판매 허용된 이후 시기 별로 평가가 극명히 엇갈렸다. 2008년 출범한 이명박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 아래 디젤차를 친환경차로 지정하며 적극 지원하였다. 그러나 2015년 9월 독일 폭스바겐 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사태가 발생한 뒤 상황은 급격하게 바뀌었다. 일련의 과정에서 디젤차에 대해 한국 언론 보도가 어떠한 역할을 하였으며, 또 현실을 재구성하였는지 내용 분석 및 프레임 분석 방법론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주요 3개 신문 매체를 대상으로 디젤차에 대한 보도 추이를 분석하였다. 정부·기업 등 외부 발표 의존도가 높았고, 시간이 흐를수록 '국가 이익' 프레임 비중이 두드러지게 높아졌다. 환경 프레임은 비중이 가장 작았다. 한국 언론이 독자적 전문성을 확보하고, 객관적 보도를 강화할 필요성이 연구를 통해 나타났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 Hyungresearcher김영욱researcherKim, Young 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7.8,[iv, 57 p. :]

Keywords

디젤차▼a클린 디젤▼a디젤 게이트▼a내용분석▼a프레임; Diesel Vehicles▼aClean Diesel▼aDiesel Gate▼aContent Analysis▼aFrame

URI
http://hdl.handle.net/10203/24275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853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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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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