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효과 기반 추론모델을 통한 데이터 신뢰성 향상을 위한 메커니즘 디자인Mechanism design for data reliability improvement through network-based reasoning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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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안재현-
dc.contributor.advisorAhn, Jae Hyeon-
dc.contributor.author경노겸-
dc.date.accessioned2018-06-20T06:13:33Z-
dc.date.available2018-06-20T06:13:33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9372&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273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7.8,[iii, 29 p. :]-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데이터의 증가와 함께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려는 추세 속에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이 때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수집이 효과적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핵심 선제 요건인데, 기존 연구는 이미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연구에 집중되었다. 본 연구는 데이터 신뢰성과 관련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지적하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신뢰성 높은 데이터 확보가 가능한 새로운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다. 특히 사회적 교환이론 및 정보의 2단계 흐름이론을 적용한 네트워크 효과기반의 추론모델을 이용하여 영향력 개념이 도입된 메커니즘을 디자인하였고, 200만건 이상의 실제 사용자 선호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추천시스템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세부적으로, 본인의 선호 데이터 입력 행위가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는지 개인별로 인식을 시켜주고, 영향력이 높은 사용자의 선호 데이터에 가중치를 두는 네트워크 효과 기반의 추천시스템 방식을 적용하여 기존 신뢰성이 낮은 사용자 입력 데이터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였다. 그 결과, 데이터 수집 관점과 데이터 분석 관점에서 영향력에 기반한 데이터 수집 메커니즘이 보다 효율적인 접근을 할 수 있음을 보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비즈니스 인텔리전스▼a데이터 신뢰성▼a영향력▼a비즈니스 인텔리전스▼a추천 시스템-
dc.subjectBusiness Intelligence▼aData Reliability▼aInfluence▼aNetwork Effect▼aRecommendation System-
dc.title네트워크 효과 기반 추론모델을 통한 데이터 신뢰성 향상을 위한 메커니즘 디자인-
dc.title.alternativeMechanism design for data reliability improvement through network-based reasoning model-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yeong, Nohky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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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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