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현금흐름의 주가 설명력

(The) information content of cash flow from operation

국제회계기준 도입으로 기업들은 이자수취,지급액을 영업활동, 재무활동, 투자활동 현금흐름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분류변경을 통해 영업현금흐름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기업이 속한 업종에 따라서도 이자 수취, 지급액을 영업활동으로 분류하는 비율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 그리고 해당 기업이 속한 업종이라는 변수를 통제한 후에 영업현금흐름이 주가초과수익률을 설명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기업이 이자비용 지급을 영업현금흐름으로 분류하였다면 영업현금흐름이 주가초과 수익률을 더욱 잘 설명하는지 역시 분석하고자 한다. Gustavo 2007에 따르면 정부의 정책과 규제 등이 새로운 혁신적인 기술의 확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연구2는 미국의 자동차 연비 규제인 CAFE(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와 정부의 보조금이 대체에너지 자동차 확산에 기여 하였는지에 대해서 조사 하였다.

국제회계기준▼a분류변경▼a영업현금흐름▼a이자비용▼a주가초과 수익률 설명력▼a자동차 연비▼a대체에너지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