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활동이 기업의 비대칭적 원가행태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 혁신과 광고선전비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Innovation Activities on Asymmetric cost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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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혁신 활동 관련 원가의 비대칭적 행태 연구를 확장하여 기 업의 마케팅혁신 활동과 광고선전비의 원가 비대칭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 특히 , 제조기업 이 속한 산업을 하이테크 (high - tech) 산업과 로테크 (low - tech) 산업으로 구분하여 광고선 전비의 원가행태가 혁신에 따라 하이테크 산업에 속한 기업과 로테크 산업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 연구방법 ] 본 연구에서는 Anderson et al.(2003) 의 모형을 사용하여 기업의 마케팅혁신 활동과 광고선전비의 원가 비대칭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한 데이터는 ‘2014 기 술혁신조사 : 제조업부문 ’ 과 Kis - Value Ⅱ 에서 추출하였다 . 분석변수의 결측치를 제외하 고 총 751 개의 기업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 연구결과 ] 마케팅 혁신전략을 수행한 기업의 매출감소율 대비 광고선전비 감소율이 마 케팅혁신을 하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 광고선전비의 하방경 직성은 산업을 구분하여 분석하였을 때 오직 로테크 산업에서만 드러났으며 , 이는 로테크 산업만이 매출이 감소할 때 광고선전비 규모를 유지한다는 의미이다 . [ 연구의 시사점 ] 기술수준이 낮은 산업에서는 매출 감소 시 광고 등의 수단을 통하여 변 화를 꾀하고 있으며 , 기술집약도가 높은 하이테크 산업에서는 매출의 감소를 광고선전 이 외의 다른 방법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혁신과 원가행태 간의 관계 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원가행태를 통한 혁신적 기업 내 경영자의 연구개발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Issue Date
2018-04
Language
Korean
Keywords

Cost Asymmetry; Cost Behavior; Innovation; Marketing Innovation; 비대칭 원가행태; 마케팅 혁신활동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3, no.2, pp.259 - 273

ISSN
1598-8651
URI
http://hdl.handle.net/10203/242556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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