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우주 처분을 위한 시스템 개념설계 및 안전성 평가Conceptual design and safety analysis of a space disposal system for highly radioactive components of nuclear waste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우주 처분을 위한 시스템을 개념설계 했으며, 이를 위해서 방사선원항, 차폐, 공기 열역학, 궤적 계산을 수행했다. 230 kg의 폐기물을 적재한 4 ton의 폐기물 패키지를 Zenit Sea Launch 시스템을 활용하여 지구-달 계 라이브레이션 포인트 L4/L5에 처분할 수 있었다. L4/L5는 소행성 혹은 혜성과의 충돌 대비 및 궤도 관리가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또한 안정한 궤도이므로 처분 후보지로 적합하다. 패키지는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한 전력발생기를 통해서 패키지 관리의 용이성을 위해 군집으로 만들 수 있다. 감시 비행체는 소행성과의 충돌이 감지되면, 패키지 군집을 충돌 경로에서 이동시킬 수 있다. 발사체의 발사는 태평양 적도 부근에서 이루어진다. 시스템 오작동이 발생하면, 패키지는 오직 해상에만 추락하며 충돌 속도는 600 m/s이다. 패키지에 부착된 에어백은 충돌 시 팽창하여 패키지가 물위에 떠 있도록 하며, 추락 위치를 표시한다.

Keywords

해상 발사 시스템; 대기권 재진입; 어블레이션; 원자력발전소; 사용후핵연료; Space launch system; Atmospheric reentry; Ablation; Nuclear power plant; Spent fu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