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film Formation and Control in a Microfluidic chip

바이오필름은 의료기기에 발생하여 2차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장비들의 효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를 제어하는 것은 굉장히 주요한 사안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먼저 바이오필름을 모사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왔다. 정적인 환경인 dish나 well을 이용하여 바이오필름을 형성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였으나, 실제로 박테리아가 바이오필름을 형성하는 동적인 환경과는 상당히 거리가 멀기 때문에 그 특성에서 큰 차이를 나타낸다. 그렇기 때문에 앞선 연구를 통해 얻은 바이오필름의 특성들은 다소 그 효용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세유체 칩은 등장은 엄청난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미세유체 칩에서는 그 동안의 dish나 well과 달리 기계적, 화학적 요인들을 굉장히 정밀하게 제어가 가능하여 다양한 세포 혹은 박테리아의 성장에서 보다 실제와 가까운 환경을 모사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차감염의 가장 큰 원인인 Pseudomonas Aeruginosa (PA)를 이용하여 미세유체 칩 내에서 다양한 유동조건에 따른 바이오필름의 형성을 모사 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이용한다면 앞으로 바이오필름의 형성에 관여하는 요인과 그 특성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