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Sim++ : 의미론에 기반한 이산사건 시스템의 객체지향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환경DEVSim++ : A Semantics Based Environment for Object - Oriented Modeling of Discrete Event Systems

이산사건 모델링 시뮬레이션은 컴퓨터 및 통신망등 복잡한 시스템의 설계검증 및 성능평가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산사건 시스템의 객체지향 모델링 및 효율적인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환경인 DEVSim++ 에 대해 기술한다. DEVSim++ 는 의미론을 기반으로 모델링하기 위하여 Zeigler의 DEVS(Discrete EVent Systems Specification)형식론과 이와 수반된 추상화된 시뮬레이터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이산사건 시스템의 관찰과 객체지향 파라다임사이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DEVS 형식론과 시뮬레이션 엔진을 C++로 구현함으로써 모델 재사용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등을 충분히 활용하였다. DEVSim++ 환경에서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의 효율성을 보이기 위하여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위한 모델링 시뮬레이션을 예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