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요소의 동시 삽입에 의한 신기능을 갖는 단백질을제조하는 방법A Prepartion method for a protein with new functionthrough simultaneous incorporation of functionalelements

본 발명은 새로운 기능을 갖는 단백질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A) 기존에 존재하는 단백질 골격(protein scaffold)에 부여하기를 원하는 새로운 기능에 필요한 기능요소들을 설계하는 기능요소 설계 단계; (B) 설계된 기능요소들에 해당하는 두 개 이상의 유전자 단편들을 단백질 골격 유전자에 동시에 삽입하는 기능요소 삽입단계; 및 (C) 새로운 변이 유전자들이 삽입된 변이체들의 라이브러리로부터 새로운 기능을 가진 1차 변이체를 선별하고 선별된 1차 변이체의 임의의 유전자 부위에 돌연변이를 유발시켜 상기 기능이 1차 변이체보다 개량된 2차 변이체를 얻는 변이체 선별 및 개량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의 새로운 기능을 갖는 단백질을 제조하는 방법은 의약용 단백질의 개발 및 산업용 효소의 창출 등 생명공학 및 생물공학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