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감정표현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of emotional expression for arobot

본 발명은 퍼스널 로봇과 사람의 상호작용을 위해 로봇의 감정을 얼굴과 몸체로 표현하도록 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로봇의 감정표현장치는, 로봇이 표현해야 할 감정이 입력되는 수단과, 상기 로봇이 표현해야 할 감정의 표현행위를 선택하는 감정표현행위관리부와, 상기 감정표현행위관리부의 제어를 받아 상기 로봇이 표현해야 할 감정에 해당하는 얼굴표정의 그래픽을 생성하는 얼굴표정생성기와, 상기 얼굴표정 그래픽을 상기 로봇에 장착된 LCD화면에 표시하는 LCD구동부와, 상기 감정표현행위관리부의 제어를 받아 상기 로봇이 표현해야 할 감정에 해당하는 동작을 생성하는 동작생성기와, 상기 동작을 상기 로봇의 몸체 및/또는 팔에 적용하는 로봇구동수단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