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 현실 구현을 위한 프로젝터 카메라 시스템 및 포커싱방법PROJECTOR-CAMERA SYSTEM AND FOCUSING METHOD FOR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본 발명은 프로젝터 카메라 시스템에서 프로젝터와 카메라가 하나의 광학 좌표를 공유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것으로,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프로젝션 기능을 갖는 프로젝터 카메라 시스템에서 프로젝터와 카메라가 다른 각도로 프로젝션 면을 바라보기 때문에 프로젝터와 카메라 각각의 좌표 변환을 수행하는 종래와는 달리, 프로젝터를 이용한 영상 투사를 통해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프로젝터 카메라 시스템에서 프로젝션하고자 하는 영상을 교번적으로 온/오프 디스플레이시키고, 교번적으로 디스플레이되는 영상을 렌즈를 통해 외부 프로젝션 측으로 투사하며, 디스플레이되는 영상이 오프일 때, 렌즈를 통해 외부 프로젝터 측으로부터 전달되는 외부 영상을 촬상하고, 촬상된 외부 영상을 이용하여 프로젝션하고자 하는 영상의 포커싱을 제어함으로써, 프로젝션 기능을 갖는 프로젝터 카메라 시스템에서 프로젝터와 카메라가 동일한 광학 시스템을 가지기 때문에 촬상된 외부 영상을 이용하여 투사 영상을 포커싱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프로젝터와 카메라 각각의 좌표 변환을 수행하는 보정없이 프로젝션 기반의 증강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