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신호대잡음비 감시장치Apparatus for monitoring optical signal-to-noise ratioof the optical signal

파장분할다중방식 광통신망용 광신호의 광신호대잡음비 감시장치에 관하여 개시한다. 본 발명의 장치는, 광전변환된 신호의 특정 주파수 대역 성분을 소멸시키기 위하여 광신호를 입력받아 수직한 편광성분 간에 광학적 지연을 유발시켜 출력하는 수직편광성분모듈; 및 수직편광성분모듈에서 출력된 광신호로부터 광신호의 직류성분의 세기 및 잡음의 세기를 각각 측정하여 광신호대잡음비를 연산하는 연산수단;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특정 주파수 대역폭에서 신호성분을 제거하고 잡음성분만을 통과시킴으로써 일반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신호 대역폭 내의 잡음의 세기를 용이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신호 대역폭 이내의 주파수 대역을 설정하고 그 대역에서 신호의 세기가 최소로 되도록 함으로써 신호의 패턴길이에 상관없이 그리고, 자연방출광 잡음이 평탄하지 않은 신호에 대해서도 광신호대잡음비를 측정할 수 있으므로, 파장분할다중방식 광통신망의 운영, 유지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