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 가능한 지연 슬롯과 스쿼싱 조건을 가지는 분기 처리프로세서The branch processing processor having specifiabledelay slots and squashing condition

본 발명은 지정 가능한 지연 슬롯과 스쿼싱 조건을 가지는 분기 처리 프로세서에 관한 것이다. 특히, 파이프라인 프로세서에서 분기실행(branch execution)을 제어하기 위한 것으로서 지연 슬롯 수와 스쿼싱 조건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분기 명령어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세서 구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지연 분기 제어 및 처리를 위한 프로세서에 있어서, 분기 명령어에 표시된 지연 슬롯의 수에 해당하는 지연 슬롯 명령어들의 주소를 생성하는 명령어 주소 생성부와; 상기 분기 명령어 상에 명시된 지연 슬롯 수에 해당하는 명령어를 우선 해석하고, 지연 슬롯 수가 분기 페널티 보다 작은 경우 지연 슬롯 이후 분기 페널티까지 NOP 명령어를 해석하는 명령어 디코더; 및 상기 해석된 명령어의 분기 여부와 분기 목적지 주소를 계산하는 명령 실행부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기 처리 프로세서를 제시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프로그램에서 지연 슬롯 명령어로 사용될 수 있는 명령어의 수에 따라 지연 슬롯의 수를 지정할 수 있으므로 분기 명령어의 지연 슬롯이 NOP으로 채워지는 경우는 없게 되어 프로그램 크기가 줄일 수 있으며, 참 슬롯 명령어와 스쿼싱 슬롯 명령어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지연 슬롯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프로그램의 수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