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전체 공진기를 이용한 가변필터TUNABLE FILTER USING FERROELECTRIC RESONATOR

본 발명은 강유전체 공진기를 이용한 가변 위상 필터에 관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은 유전율이 인가전압에 따라 가변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대역통과 필터에서 튜너블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인가전압을 증가시키는 경우 강유전체의 상대유전율이 감소하게 되고, 감소된 상대 유전율은 마이크로 스트립의 커패시턴스를 감소시켜 중심 주파수를 증가시키게 된다. 또한 강유전체의 바로 밑에 상대 유전율이 낮은 유전체를 두껍게 적층함으로써 인가전압이 갑작스럽게 변화하여 강유전체가 파괴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본 발명의 가변필터에서는 마이크로 스트립 라인을 이용한 에지-커플드 구조로 입/출력단과 공진기를 120°만큼 구부림으로써, 커플링 부분과 다음 커플링 부분에 마이크로 스트립 라인의 여유분을 주어 인접파에 의한 간섭을 줄이며, 또한 에지-커플드 구조의 의사 인터디지털 타입으로 형성시켜 하나의 구부러진 공진기 안에 다른 2개의 공진기가 커플링되는 구조를 이용하여 전체 크기를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