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송수신 안테나를 구비하는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 시스템에서 공간 분할 다중화를 고려하여 채널 할당을 수행하는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DYNAMIC CHANNEL ASSIGNMENT AND ASSIGNMENT OF PILOT CHANNEL IN MIMO-OFDM/ SDM SYSTEM

본 발명은 다수의 주파수 부채널들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이동통신시스템에서, 다중 송신 안테나들을 구비하는 기지국이 다중 수신 안테나를 구비하는 이동 단말들에게 상기 다중 송신 안테나들로부터 다중 수신 안테나들로의 공간 채널을 할당하기 위해, 상기 다수의 주파수 부채널들 각각에 다수의 공간 채널들을 대응시키고, 상기 이동 단말들 중 최대 통신 용량을 갖는 이동단말을 선택하고, 상기 선택된 이동 단말에 상기 다수의 공간 채널들 중 하나를 할당하는 제1과정을 수행하고, 상기 이동 단말들이 순차적으로 모두 선택될 때까지 상기 제1과정을 반복 수행함으로써 상기 다수의 공간 채널들을 상기 이동 단말들에 할당하고, 상기 다수의 공간 채널들이 할당된 이동 단말들 중 하나를 최대 통신 용량을 갖는 다른 이동 단말로 대체하는 제2과정을 수행하고, 상기 이동 단말들 중에서 상기 대체된 이동 단말을 제외한 나머지 이동 단말들에 대하여 통신 용량이 증가하지 않을 때까지 상기 제2과정을 반복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