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장치 및 무선통신방법APPARATUS FOR WIRELESS COMMUNICATION AND COMMUNICATION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무선통신장치 및 무선통신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무선통신장치는 인체 내부와 외부 사이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무선통신장치로서, 제1 신호전극, 및 제1 신호전극 상에 형성된 안테나 패턴을 포함하는 안테나 겸용 전극, 제1 신호전극과 함께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제2 신호전극, 제1 신호전극 및 제2 신호전극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제1 통신모드 및 안테나 패턴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제2 통신모드를 선택적으로 실행하는 송수신부, 및 송수신부의 통신모드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부가적인 하드웨어의 추가가 없으므로 폼 팩터(form factor)를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저전력과 사용상의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