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홉 멀티 유저 무선망에서의 저복잡도 네트워크 코딩 방법 및 장치Low Complexity Network Coding Method and Apparatus in Multi-hop Multi-User Wireless Network

본 발명은 이동 애드-혹(Ad-hoc) 망 등 멀티 홉 멀티 유저 무선망에서 릴레이의 송수신채널에 각각 형성될 수 있는 페이딩 패턴(fading pattern)을 대응시켜 미리 패턴 짝을 구성하고, 신호 수신 시 그 페이딩 패턴의 패턴 짝이 송신채널에 형성될 때까지 수신 신호를 지연시켜 전송하는 네트워크 코딩 기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측면은, 무선망 내 제1노드가 상기 무선망의 연결구조를 파악하여 상기 무선망을 멀티 홉 멀티 유저 무선망으로 모델링하는 제1단계와, 상기 제1노드가 상기 제1노드의 수신채널에 형성 가능한 모든 페이딩 패턴(fading pattern)에 대하여 상기 무선망의 간섭이 상쇄되도록 상기 제1노드의 송신채널에 형성 가능한 페이딩 패턴을 대응시켜 구성한 패턴 짝을 저장하는 제2단계와, 신호 수신 시 상기 제1노드가 상기 신호가 거친 페이딩 패턴과 함께 상기 신호를 신호 저장부에 저장하는 제3단계와, 상기 신호가 거친 상기 페이딩 패턴의 패턴 짝에 해당하는 페이딩 패턴이 상기 송신채널에 형성될 때까지 상기 제1노드가 상기 신호를 지연시켰다가 송신하는 제4단계를 포함하는 멀티 홉 멀티 유저 무선망에서의 저복잡도 네트워크 코딩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