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추정장치 및 채널추정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CHANNEL ESTIMATION

본 발명은 채널추정장치 및 채널추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채널추정장치는 복수의 부반송파를 입력 받아 저장하며, 복수의 부반송파 중 파일럿 부반송파는 일정 개수의 심볼마다 할당하고, 데이터 부반송파는 시간 및 주파수 축 상에서 인접한 파일럿 부반송파 사이에 위치시키는 입력 버퍼부, 입력 버퍼부에 저장된 파일럿 부반송파를 주파수 축으로 추출하고, 추출된 파일럿 부반송파에 대한 채널 추정을 수행하는 파일럿 채널추정부, 파일럿 채널추정부를 통해 얻은 파일럿 부반송파의 채널 추정값을 저장하는 내부 버퍼부, 내부 버퍼부에 저장된 파일럿 부반송파의 채널 추정값을 이용하여 시간 축으로 보간을 수행하고, 그 결과로 얻은 채널 추정값을 내부 버퍼부로 출력하는 시간 축 보간부, 시간 축 보간부의 보간 수행 이후 내부 버퍼부에 저장된 채널 추정값을 이용하여 주파수 축으로 보간을 수행하는 주파수 축 보간부, 및 시간 축 보간부의 보간 수행 후 내부 버퍼부에 저장된 채널 추정값과, 주파수 축 보간부를 통해 얻은 채널 추정값을 입력 받아 저장하는 출력 버퍼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시간 및 주파수 축 채널 추정 시 메모리 접근 거리를 줄일 수 있게 되며, 이에 따라 메모리 접근 오류인 캐시 미스를 줄일 수 있다. WiMAX, 채널추정, 인터폴레이션(interpolation), 메모리 최적화, D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