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표준 방송신호 수신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베이스밴드 수신기SOFTWARE-BASED BASEBAND RECEIVER FOR DUAL STANDARD BROADCASTING SIGNAL RECEPTION

본 발명은 방송 신호 수신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듀얼(dual) 표준 방송신호 수신 장치에 관한 것이다. 전술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본원 청구항 제1항 발명에 따른 서로 다른 복수의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수신기는, 상기 복수의 방송 표준 신호를 각각 수신하는 복수의 RF 튜너, 상기 복수의 RF 튜너의 출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스위치, 상기 스위치에 의해 선택된 상기 RF 튜너의 출력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Analog-to-digital converter, ADC), 상기 ADC에 하나의 샘플링 주파수를 공급하는 샘플링 주파수 발생기를 포함하는 RF 프론트엔드부; 및 상기 ADC에 의해 변환된 아날로그 신호를 기저대역 신호로 변환하여 복조 및 디코딩하는 베이스밴드부, 상기 베이스밴드부 및 상기 RF 프론트엔드부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디지털 프로세서부를 포함하고, 상기 베이스밴드부는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되어 상기 디지털 프로세서부에서 실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