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 감사용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개발

본 연구에서는 EDI감사를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DI감사를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통제, 위험, 회사의 개요, 테스트 항목등의 데이타를 저장한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E-R(Entity-Relation) 및 DFD(Data Flow Diagram)분석을 통해서 논리적인 설계를 하였다. 시스템 개발은 데이타베이스팩키지인 FoxPro를 사용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해서 감사인이 필요한 테스트 결과를 조회하거나 저장할 수 있고 통제, 위험, 회사등의 상호조회를 통하여 필요한 통제나 위험정도를 쉽게 조회해 볼 수 있다. 회사마다 필요한 통제, 위험, 테스트 항목 등의 체크리스트가 달라지는 경우에 이 시스템을 통해서 입력 저장하여 각각의 회사에 대해 다른 체크리스트를 정장하여 놓을 수 있다. 본 시스템은 EDI감사뿐만 아니라 일반 EDI감사분야에도 적용가능할 것이다. EDI환경하에서는 전통적인 감사증적이 없음으로 인해 전통적 방식에 의한 EDI감사는 적합하지 않게 된다. EDP감사시스템분야의 국내 연구가 전무한 실정에서 EDI감사를 지원하는 시스템의 개발을 시도하였으며 앞으로 이 분야의 연구가 활성화하리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EDI의 보안 및 감사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EDI에 대한 위험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보안 및 감사기법과 통제모형을 지식베이스로 구축해서 실제의 위험노출상황에서 보안을 위한 통제방안이 여러가지가 있는 경우에 비용/편익 분석, 효율성, 회사방침 및 법률적인 문제등을 고려해서 최적의 보안통제 및 감사기법을 선택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