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 밴드갭 패턴 및 이를 포함하는 보안제품ELECTROMAGNETIC BANDGAP PATTERN AND SECURITY PRODUCT COMPRISING THE SAME

본 발명은 전자기 밴드갭(Electromagnetic Band Gap, EBG) 패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EBG 패턴은 부도체의 필름 및 필름 상에서 전도성 물질로 형성되고, 복수의 폐루프 패턴과 복수의 개루프 패턴이 조합되어 규칙적으로 배열된 단위 EBG 패턴부를 복수 개 포함하고, 복수 개의 단위 EBG 패턴부는 필름 상에서 띠 형태로 연속적으로 배열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다양한 형태와 고유의 전자기장 특성을 갖는 EBG 패턴을 보안용 띠로 구현하고, 유가증권, ID 부문 등 보안제품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분야의 보안요소로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위변조 방지를 위해 전도성 물질과 비전도성 물질과의 조합 및 중첩 등의 다양한 방식을 이용하여 EBG 패턴을 구성함으로써 보안요소로서의 보안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전자기 갭, EBG(Electromagnetic Band Gap), 은선, 위변조방지, 보안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