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화된 스펙트럼 부밴드 중심점에 기반한 핑거프린트생성 방법 및 오디오 핑거프린팅 시스템Fingerprint Producing Method and Audio FingerprintingSystem Based on Normalized Spectral Subband Centroids

본 발명은 정규화된 스펙트럼 부밴드 중심점(Normalized Spectral Subband Centroid; NSSC)을 기반으로 핑거프린트를 생성하는 방법과, 미지의 오디오 신호가 입력으로 주어졌을 때, 이를 이미 구축되어 있는 대용량 오디오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여 입력 오디오 신호에 대한 정보를 출력해 주기 위한 오디오 핑거프린팅 시스템에 대한 것이다. 오디오 핑거프린팅 시스템은 사용된 핑거프린트에 의해 그 성능이 크게 좌우된다. 본 발명의 NSSC 핑거프린트는 오디오 신호의 특징을 잘 나타내어 인식에 사용하기 적합하면서도 오디오 신호에 가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왜곡들, 예를 들어 MP3 압축, 이퀄라이제이션(equalization) 등에 매우 강인하며,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실시간 검색에도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본 발명에 의한 시스템은 기존의 오디오 핑거프린팅 시스템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보인다. 본 발명은 인터넷 상의 오디오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한 실시간 필터링 서비스, 대용량 오디오 데이터베이스의 자동 인덱싱(indexing), 그리고 방송 모니터링 등에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