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모양 데이터베이스 구축장치 및 방법과, 손모양인식장치 및 방법과, 기록매체Hand-posture database construction, hand-posturerecognition, and recording medium

본 발명은 다수의 카메라로부터 촬영한 2차원 영상정보와 손가락 관절 각도정보를 이용하여 손모양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장치 및 방법과, 상기 손모양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질의 손영상으로부터 손모양을 인식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상술한 손모양 데이터베이스 구축방법과 손모양 인식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본 발명에 따른 손모양 데이터베이스 구축방법은, 구축장치가 손모양식별자 정보와 함께 입력되는 사용자의 손을 촬영한 2차원 손영상을 획득하는 손영상획득단계와; 상기 구축장치가 상기 2차원 손영상으로부터 손영상기반특징벡터를 생성하고, 상기 손영상기반특징벡터 상호간 연결강도를 추출하는 2차원특징추출단계와; 상기 구축장치가 손모양식별자 정보와 함께 입력되는 사용자의 손의 손가락 관절의 각도정보를 획득하는 손관절각도정보획득단계와; 상기 구축장치가 상기 손가락 관절의 각도정보로부터 관절각도기반특징벡터를 생성하고, 상기 관절각도기반특징벡터 상호간 연결강도를 추출하는 3차원특징추출단계와; 상기 구축장치가 상기 손영상기반특징벡터와 관절각도기반특징벡터간 층간연결특징을 추출하는 층간연결특징추출단계와; 상기 구축장치가 상기 손영상기반특징벡터와, 상기 손영상기반특징벡터 상호간 연결강도와, 상기 관절각도기반특징벡터와, 상기 관절각도기반특징벡터 상호간 연결강도와, 상기 층간연결특징을 상기 손모양식별자 정보와 함께 손모양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를 구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