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물질 위해성 분석 장치, 분석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나노물질의 약물 효과 측정 장치 및 그 시스템An apparatus and method for analyzing toxicity of nano-materials, and an apparatus and system for measuring effect of pharmaceutical nano-materials using the same

나노물질 위해성 분석 장치, 분석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나노물질의 약물 효과 측정 장치와 그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나노물질 위해성 분석 장치는 세포 함유 용액 및 나노물질이 순차적으로 주입되는 제 1 주입부; 상기 주입된 나노물질을 상이한 농도 구배로 혼합하여, 복수개의 마이크로 채널로 분리하는 마이크로 채널 혼합부; 상기 복수개의 마이크로 채널의 세포 함유 용액으로부터 단일 세포가 포획되며, 이후 나노물질이 각각 상이한 농도로 유입되는 복수개의 챔버부; 및 상기 복수 개의 단일 세포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세포 변화 측정 물질을 세포 내로 동시에 주입하기 위한 제 2 주입부를 포함하며, 나노물질이 갖는 위해성을 다양한 나노 물질 농도에서 즉각적이고 시각적인 방식으로 분석/평가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본 발명에 따른 나노물질 위해성 분석 장치는 마이크로 유체 채널에 기반한 마이크로 칩 수준으로 집적화될 수 있으므로, 운반형의 나노물질 모니터링 및 농도 분석 장치로서도 활용될 수 있으며,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 세포의 치료 효과 등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