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을 이용한 유체 내 시료 분리방법Method for separating sample in fluid using microfluidic channel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을 이용한 유체 내 시료 분리방법이 제공된다.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을 이용한 유체 내 시료 분리방법은 상부, 하부가 유체 연통하며, 하부에 홀이 형성된 곡면 구조로서, 시료가 함유된 유체를 상기 곡면 구조의 상부에서 하부로 흘림으로써 상기 곡면 구조 내에 시료를 포획하기 위한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을 이용한 유체 내 시료 분리방법으로, 상기 방법은 상부, 하부가 유체 연통하며, 하부에 홀이 형성된 곡면 구조의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의 상부로부터 하부 홀 방향으로 유체를 흘리는 단계; 및 상기 유체 내 시료를 상기 채널 내에서 포획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여기에서 상기 시료의 크기는 상기 하부 홀 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른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은 하부에 소정 크기의 홀이 형성된 곡면 구조로서, 채널 하부에 구비되는 홀보다 큰 크기를 갖는 유체 내 시료는 상기 곡면 형태의 마이크로플루이딕 채널 내에서 포획되어, 유체로부터 분리될 수 있다. 또한, 하부 홀의 크기를 폴리머 전사층 높이의 식각 조절만으로 간단히 조절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크기의 유체 내 시료를 효과적으로 분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