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 변조 및 부호화 모드와 다이버시티 모드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멀티캐스트하기 위한 무선 통신 시스템 및 스케줄링 방법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AND SCHEDULING METHOD FOR MULTICAST EFFICIENTLY USING 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MODE AND DIVERSITY MODE

적응 변조 및 부호화 모드와 다이버시티 모드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멀티캐스트하기 위한 무선 통신 시스템 및 스케줄링 방법이 개시된다. 무선 통신 시스템은 그룹 AMC(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레벨 결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복수의 사용자 단말기를 두 그룹으로 분류하는 사용자 단말기 그룹 분류부, 두 그룹 중 하나의 그룹에 속한 사용자 단말기로 적응 변조 및 부호화(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AMC) 모드를 통해 멀티캐스트 스트림을 제공하는 제1 멀티캐스트부 및 상기 두 그룹 중 다른 하나의 그룹에 속한 사용자 단말기로 다이버시티(diversity) 모드를 통해 멀티캐스트 스트림을 제공하는 제2 멀티캐스트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