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단말의 터치 검출 방법,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사용자 단말Method, device for sensing touch on user terminal, and user terminal comprising the same

사용자 단말의 터치 검출 방법,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사용자 단말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사용자 단말의 터치 검출 방법은 상기 사용자 단말로부터 음파신호가 발생되는 단계; 상기 발생된 음파신호가 상기 사용자 단말로 입력되는 단계; 상기 입력되는 음파신호의 세기 변화 여부와 상기 세기 변화 정도가 동시에 검출되는 단계; 및 상기 검출된 세기 변화 여부에 따라 상기 사용자 단말에 대한 사용자 터치 여부가 결정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르면 압력센서와 같은 하드웨어를 구비하지 않고도 기존기기에 구비된 스피커/마이크와 소프트웨어만으로 터치를 효과적으로 검출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음파신호 세기의 변화량을 통하여 터치강도를 측정하므로, 외부 노이즈에 상관없이 신뢰성있는 터치 강도 측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