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발생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강성구현장치, 그 제어방법 및 이를 이용한 장치

Stiffness Generation Apparatus Utilizing Vibration Generation Actuator, Control Method and Haptic Providing Apparatus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진동발생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강성구현장치, 그 제어방법 및 이를 이용한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구성은 외관을 이루고 일면이 개방된 하우징; 하우징 내에 삽입되어 일방향으로 왕복 가능한 피스톤; 하우징과 피스톤 사이에 구비되어 피스톤에 탄성력을 전달하는 탄성제공수단; 및 하우징의 일측에 구비되어 진동을 발생하는 진동발생 액추에이터;를 포함하여, 진동에 의해 하우징과 피스톤 사이의 마찰력을 조절함으로써 댐핑력 내지 강성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외력에 대한 저항력인 하우징과 피스톤 간의 마찰력 및 탄성제공수단의 탄성력을 기초로 진동발생 액추에이터에 적은 전력을 인가하여 마찰력을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저항력을 구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간단한 구성으로 인해 소형화가 가능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이용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히, 적절한 제어수단을 구비하여 다양한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햅틱제공장치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소형 이동체 및 세포 조작 받침대의 댐퍼로 활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