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 가스를 이용한 임계점 이동을 통한 초임계 브레이튼 사이클의 효율 향상 시스템System for increasing supercritical Brayton cycle efficiency through shift of critical point using gas mixture

본 발명은, 열원과, 발전터빈, 열재생기, 냉각기 및 압축기가 연결라인으로 연결되어 폐회로를 이루고, 이 폐회로를 작동유체가 순환하며, 상기 작동유체는 단성분의 작동유체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성분의 유체를 혼합한 혼합 작동유체이며, 상기 작동유체를 통해 임계온도는 열침원(Heat sink)의 온도 부근으로, 또한 임계압력은 터빈일과 압축기일의 차이인 순일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사이클 압력 범위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이동시킨다. 상기 압축기로 유입되는 상기 혼합 작동유체의 압축기 유입온도(K) 및 압축기 유입압력(MPa)을 상기 혼합 작동유체의 임계압력 및 임계온도 근방으로 유지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구비하는 초임계 브레이튼 사이클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열재생기와 냉각기를 연결하는 연결라인3과, 상기 냉각기와 상기 압축기를 연결하는 연결라인4를 더 구비하며, 상기 냉각기는, 상기 연결라인3의 주위로 냉각수를 흐르게 하는 냉각라인과, 이 냉각라인으로 냉각제를 공급하는 공급수단을 구비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결라인3을 통해 상기 냉각기로 유입되는 혼합 작동유체의 온도 및 압력을 감지하는 감지수단를 구비하며, 이 감지수단에 의한 감지에 따라서 상기 공급수단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임계 브레이튼 사이클 시스템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