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소자를 이용한 침수감지센서 및 그 침수감지방법Sensor for flooding sensing using piezoelectric-element and method for flooding sensing

본 발명은 압전소자를 이용한 침수감지센서 및 그 침수감지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상부면 및 상단부 외주면에 복수의 침투공이 형성된 육면체형태의 케이스, 케이스 바닥면 상부에 형성되어 침수여부를 감지하는 압전소자, 케이스 내부에 구비되고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가능한 팽창부재, 팽창부재 하부를 지지하면서 압전소자에 하중을 전달하는 하중작용받침대, 압전소자에 연결되어 압전소자가 감지한 침수여부 신호를 송신하는 출력신호케이블, 압전소자와 하중작용받침대 사이에 형성된 탄성스프링 및 압전소자와 하중작용받침대 사이에 하중작용받침대에서 전달된 하중을 압전소자에 전달하는 원통형태의 하중작용기둥으로 구성된 압전소자를 이용한 침수감지센서 및 그 침수감지방법에 관한에 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압전소자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지하여 압전소자에서 발생하는 전압신호에 따라 침수여부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효과가 있다.